'수능 절대평가' 시나리오별 변화와 파장은

2017-08-10 アップロード · 20 視聴


앵커

이번 수능에서 절대평가 확대 수준이 가장 주목되는 이유는 바로 대학 입시전형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각 시안에 따라 예측되는 변화와 파장을 박수주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일부 과목 절대평가는 기존 수능의 틀을 어느 정도 유지하고 있어 당장 대입전형에 큰 변화를 가져오진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상대평가를 유지하는 국어와 수학 비중이 늘어나면서 수험생들의 '쏠림 학습' 현상은 더욱 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통합사회·과학이 절대평가로 추가됨에 따라 탐구영역의 반영 비중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혼란은 최소화하지만, 과도한 경쟁 등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도입 취지에도 맞지 않다는 비판이 나올 수 있습니다.

구본창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실장 "상대평가 과목으로 변별에 무게가 쏠리기 때문에 기존에 있었던 과잉 점수경쟁이 그대로 남아있게 됩니다."

전 과목 절대평가는 변별력 확보 문제가 관건입니다.

전문가들은 수능에서 변별력이 사라지면 학생부 종합전형 등 수시의 비중이 더욱 커지고, 정시에서도 대학들이 수능 외에 면접이나 내신 등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치우 / 비상교육 입시전략실장 "현재는 수능만 준비하면 정시에 대한 대비가 되는데 수능뿐만이 아니라 대학별고사와 학생부를 같이 병행해서 준비해야되는 부담이 더 늘어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1학년 때부터 내신 관리를 철저히 해야하는데, 자칫 실패하더라도 수능으로 만회하기는 어렵습니다.

전 과목 절대평가가 취지와는 달리 오히려 사교육 부담을 늘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건 바로 이 때문입니다.

앞으로 3주, 정부가 두 가지 안을 둘러싼 우려와 혼란을 불식시킬 최종안을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연합뉴스TV 박수주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수능,절대평가,시나리오별,변화와,파장은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577
全体アクセス
15,970,329
チャンネル会員数
1,864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