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이재용 재판, 'TV 생중계' 첫 케이스 될까?

2017-08-07 アップロード · 22 視聴

출연: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ㆍ차명진 전 자유한국당 의원

박근혜 전 대통령 측에 대한 뇌물공여 혐의로 기소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검찰이 징역 12년을 구형했습니다.

한편 휴가를 마친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에 이어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면서 공식 업무에 복귀했습니다.

이 시간에는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ㆍ차명진 전 자유한국당 의원 두 분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이른바 '세기의 재판'으로 불려온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재판이 지난 2월28일 기소된 이후 160일만인 오늘 모든 심리를 마무리했습니다. 특검의 구형과 이 부회장측의 최후진술이 있었는데요. 오늘 결심공판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이 부회장 재판은 지난 3월9일 첫 공판준비 기일을 시작으로 5개월 동안 54번의 공판이 열렸고 법정에 출석한 증인만 59명에 달합니다. 그만큼 특검과 변호인단의 창과 방패 대결이 뜨거웠다는 방증인데요. 그간의 공방을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3 이번 재판의 핵심쟁점은 뇌물죄의 성립 여부입니다. 뇌물죄가 성립되려면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 씨가 사실상 경제공동체라는 그간의 판례에선 보기드문 특검의 주장이 받아들여져야 가능할텐데요. 재판부가 어떤 판단을 내릴까요?

질문 4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구형량은 박 전 대통령 재판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을텐데요. 어떻게 보시는지요?

질문 5 이 부회장 구속기간(6개월) 만기일이 오는 27일인 점을 감안하면 1심 선고는 그 전에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대법원이 중요 사건 1·2심 선고의 TV 생중계를 허용한 만큼 이 부회장 선고가 첫 케이스가 될지 주목됩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그간 생중계에 대해 일각에선 여론을 의식한 재판으로 흐를 소지가 있다고 주장해왔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질문 7 휴가를 끝내고 복귀한 문 대통령이 휴가 중인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가진 데 이어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면서 공식업무를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코리아패싱 등 이런저런 논란이 있었는데요. 이번 통화를 논란이 불식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8 문 대통령이 SNS를 통해 '명견만리'라는 책을 권하면서 벌써 인터넷에 베스트셀러로 올랐습니다. 대통령의 추천 도서는 향후 정국 구상과 관련해 나름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의미도 있는데요. 명견만리란 책을 고른 이유는 뭘까요?

질문 9 국민의당 상황이 심상치 않습니다. 안철수 전 대표와 천정배·정동영 의원 측의 비난전도 격화하고 있습니다. 어느 쪽이 더 국민의 공감을 얻을까요?

질문 10 이른바 '극중주의' 노선을 표방한 안 전 대표는 '안보는 보수, 경제는 진보, 정치는 개혁'을 제시하면서 '강소야당'을 목표로 하는 혁신안을 밝혔습니다.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11 안 전 대표 반대파에선 지난달 30일 안 전 대표에게 전달했던 '출마 촉구 109명 지역위원장 서명'을 놓고 조작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해 진실공방이 일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12 국민의당이 8·27 전당대회에 도입되는 결선투표제가 당 대표 선거의 핵심 변수로 등장했습니다. 당권 주자들 서로가 자신에게 유리하다고 하는데, 어떻게 보세요.

질문 13 국민의당이 결국 '호남 대 비호남' 구도로 갈라지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옵니다. 국민의당 일각에선 탈당 대신 당적을 유지한 채 교섭단체 탈퇴 주장도 나옵니다. 이런 움직임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14 국민의당 내분을 바라보는 민주당의 속내도 복잡한 것 같습니다. 만약 탈당사태가 현실화할 경우 "민주당과 합쳐 세를 불려야 한다"는 주장이 있는가 하면 "그렇게 하면 민주당 지지율도 폭락할 것"이라는 반론도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15 추미애 대표와 홍준표 대표도 휴가를 마치고 당무에 복귀했습니다. 휴가 기간 두 사람이 SNS에 올린 글이 적지 않은 파장을 불러왔는데요. 두 당 모두 혁신 작업이 한창인데요. 향후 당 운영을 놓고 리더십을 시험받고 있습니다. 두 대표가 풀어야 할 과제는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16 홍준표 대표가 정치적 오해 소지가 있다는 이유로 문무일 검찰총장의 예방을 사양했습니다. '성완종 리스트' 사건 때문인 것 같은데요. 야권 일각에선 검찰총장이 여야 지도부를 찾아가 만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지금까지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ㆍ차명진 전 자유한국당 의원이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뉴스1번지,이재용,재판,TV,생중계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650
全体アクセス
15,983,424
チャンネル会員数
1,859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