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이슈 안보리 새 대북제재안 채택…"가장 엄중한 제재 자초"

2017-08-06 アップロード · 0 視聴

출연 : 국민대 박휘락 정치대학원장

유엔 안보리가 북한 수출의 1/3을 차단하는 내용의 새로운 대북 제재 결의를 만장일치로 채택했습니다.

이번 제재는 북한의 자금줄을 차단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북한의 강력 반발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박휘락 국민대 정치대학원장과 함께 관련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북한의 첫 ICBM급 미사일 발사 33일 만에 결의된 새로운 대북 제재, 어떤 내용을 담고 있습니까?

질문 2 이번 제재 표결에는 그동안 북한에 우호적이던 중국과 러시아까지 찬성표를 던져 눈길을 끄는데요. 어떤 의미로 볼 수 있을까요?

질문 3 이번 제재 논의가 급물살을 타게 되기까지는 미중 간 치열한 물밑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어떻게 의견 합의점을 찾을 수 있었던 것입니까?

질문 4 하지만 미국이 가장 강력한 제재 가운데 하나로 추진해왔던 북한에 대한 원유 수출 금지는 이번 제재에서 제외됐습니다. 이에 따라 또다시 제재의 실효성 논란이 제기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질문 5 북한은 최근까지도 "미국이 압박을 강화하면 존재 자체가 끝날 것"이라며 경고하기도 했는데요. 국제사회의 이번 제재에 북한이 또 다시 무력 도발로 응수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러운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이런 가운데 동아시아국가연합, 아세안 외교장관 회의에서도 한반도 긴장 고조에 우려를 표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이 역시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라고요?

질문 7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ARF 참석을 위해 오늘 새벽 필리핀에 도착했습니다. 과연 남북 외교장관의 첫 만남이 성사될 수 있을지 관심인데 일단 북한 측은 "계획이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죠?

질문 8 ARF를 앞두고 북한은 유엔 안보리의 고강도 제재와 아세안 외교장관들의 규탄 성명이라는 달갑지 않은 선물을 받게 됐는데요. 이번 외교전에서 어떤 논리로 나설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지금까지 박휘락 국민대 정치대학원장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라이브,이슈,안보리,,대북제재안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30
全体アクセス
15,970,365
チャンネル会員数
1,863

국제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