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민주당 선거인단 행사 취소…'김정남 피살' 여파

2017-02-16 アップロード · 11 視聴

출연 : 박태우 고려대연구교수ㆍ강석진 전 서울신문편집국장

더불어민주당이 본격적으로 경선 레이스에 돌입했습니다.

첫날만 선거인단이 22만 명 몰릴 정도로 흥행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정당은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고 경선 논의도 답보상태입니다.

김정남 피살로 북풍 변수가 급부상하면서 여야는 대선판에 미칠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박태우 고려대연구교수, 강석진 전 서울신문편집국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정치권도 김정남 피살 파장에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도발에 김정남 피살까지 북풍이 탄핵과 대선 정국에 어떤 변수가 될까요?

질문 2 국민의당이 기존 사드배치 반대 당론을 철회할 뜻을 밝혔습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사드 배치 가장 강하게 반대했었는데 "정부 간 협약 뒤집을 수 없다"며 입장을 바꿨어요. 왜인가요?

질문 3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선거인단 모집을 어제부터 시작하면서 경선 일정이 본격화됐습니다. 모집 첫날 신청자가 22만 명을 넘은 가운데 한때 민주당 홈페이지와 전화가 마비 상태 흥행몰이에 성공할까요?

질문 4 선거인단 등록에 더불어민주당의 당원이 아니어도 쉽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기존 민주당 지지층 외에 중도, 보수층이 어느 정도 참여할지에 따라 후보 바뀔 수 있어 국민 참여가 많을수록 누구에게 유리한가요?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이 '문재인 대세론'을 넘을 수 있을까요?

질문 5 전체 득표의 과반을 획득한 후보가 없을 경우 결선투표를 실시하는데 실제 이뤄질까요? 2위와 3위 후보의 지지율 연합이 이뤄질지 여부도 관심인데요?

질문 6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 참여할 선거인단 모집에 박사모 회원이 문재인 후보가 되는 것을 막자며 경선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박사모 내부에서도 비판의 목소리 나왔다는데요?

질문 7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선거인단 등록 문턱이 낮아지자 다른당 지지자들이 본선경쟁력에서 약한 후보를 선택하는 역선택 문제 불거졌어요. 보수표심의 '역선택'이 변수되나요?

질문 8 당명을 새누리당에서 자유한국당으로 바꾸며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자유한국당도 대선모드로 전환하고 있다.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자유한국당에 입당해 대선 출마 선언하면서 이인제 전의원, 원유철 전 원내대표, 안상수 의원 등 대선주자 더 늘어날 수도 있을까요? 후보군 난립? 그러나 지지율은 미미? 모두 완주할까요?

질문 9 바른정당은 완전국민경선 방식으로 후보를 뽑기로 남경필 경기지사, 유승민 의원 측과 조율했습니다. 탄핵 인용되면 지지율 확 오른다 장담하고 있는데요?

질문 10 김종인 전 민주당 대표와 김무성 의원, 정의화 전 국회의장이 만나 분권형 개헌에 대해 공감대를 이뤘습니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퇴장으로 시들해진 제 3지대 빅텐트론의 불씨가 다시 살아날까요?

질문 11 헌재가 불출석 증인에 대해 증언을 취소하고, 추가 증인 신청도 기각하는 등 속도감 있는 변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 14차 변론기일에서 탄핵심판 최종변론 날짜를 지정할지 관심 모아져 어떻게 전망하나요?

질문 12 오늘 변론에는 4명의 증인이 요청됐으나 정동춘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만이 출석합니다. 파행이 예상되는데요?

질문 13 고영태 녹음파일이 변수입니다. 대통령 측은 재판관이 직접 녹음파일을 들어봐야 한다는 입장인데, 헌재가 오늘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추가 변론기일 지정해야한다고 보시나요?

질문 14 대통령 측이 박 대통령의 헌재 출석 여부를 밝힐까요?

질문 15 특검팀이 청와대의 압수수색 거부는 부당하다며 제기한 집행정지 신청에 대한 법원의 결정이 이르면 오늘 나옵니다. 소송 자격, 압수수색 필요성 두고 양측 공방 치열했는데 어떤 결론 예상하시나요?

질문 16 특검팀은 박 대통령이 최순실 씨와 차명 휴대전화로 수백차례 통화했고 심지어 최 씨가 독일로 도피 중에도 127차례나 통화했다고 최 씨가 독일에서 귀국한 것도 박 대통령이 전화로 권유한 것인가요? 두 사람이 검찰 수사에 사전 대비했나요?

질문 17 박 대통령 대면조사는 어떻게 돼가고 있습니까? 특검 안팎에서는 17일 새벽쯤 결정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 여부가 박 대통령 대면조사 일정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박태우 고려대연구교수, 강석진 전 서울신문편집국장과 함께 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뉴스포커스,민주당,선거인단,행사,취소…김정남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419
全体アクセス
15,984,098
チャンネル会員数
1,864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