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이복형 김정남, 말레이시아서 피살

2017-02-14 アップロード · 18 視聴


앵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이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동생이 집권한 이전부터 지금까지 자의반 타의반으로 외국생활을 해왔는데요.

보도국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얘기 들어봅니다.

백나리 기자.

기자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이 현지시간 13일 오전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됐다고 정부 소식통이 1밝혔습니다.

김정남은 현재 46살인데요.

피살 경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그는 김 위원장과 본처 성혜림 씨 사이에서 1971년 태어났습니다.

1981년 스위스 베른 소재 국제학교에서 유학한뒤 1980년대 중후반 제네바종합대학에서 정치외교학을 전공했습니다.

제네바대학 유학 당시 컴퓨터에 관심을 갖고 공부해왔는데, 1990년대 북한에 돌아온 뒤에는 국가보위부에서 간부를 역임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정남은 치밀한 성격은 아니지만 국제문제와 첨단산업 등에 어느정도 식견을 갖고 있다고 외교소식통들은 보고 있습니다.

그는 2001년 5월에 세간의주목을 받게 됐는데요.

그 당시에 위조여권을 소지, 부인 및 아들과 함께 일본에 불법 입국하려다 추방되면서 매우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김정남의 어머니 성혜림은 배우 출신으로 월북 작가 리기영씨의 장남 리 평 씨와 결혼해 딸을 낳았으나 1960년대 말 문예부문을 지도하던 김 위원장의 눈에 들어 전 남편과 이혼하고 김 위원장과 동거했습니ㅏㄷ.

김정남의 권력승계와 관련해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고영희 씨의 사망으로 김 위원장의 세 아들이 모두 어머니를 잃었기 때문에 후계자 지명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졌다고 보는 시각도 있었지만 결국은 김정은에게 후계자 자리가 돌아갔습니다.

한때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후계자로 유력시됐던 김정남은 2001년 위조 여권을 갖고 일본에 입국하려다 적발된 사건 이후 권력에서 밀려나 마카오와 중국 등지를 옮겨가며 '자의 반 타의 반'의 해외생활을 해오다가 이번에 피살 소식이 들어왔습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김정은,이복형,김정남,말레이시아서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708
全体アクセス
15,951,153
チャンネル会員数
1,749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