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북극성 2형은 신형 IRBM"…킬체인 무력화 우려

2017-02-14 アップロード · 1 視聴


앵커

북한이 지난 12일 발사한 '북극성 2형'은 고체연료를 사용한 신형 중거리 탄도미사일, IRBM으로 분석됐습니다.

사전에 발사징후를 포착하기 어려워지면서 우리 군이 구축하고 있는 '킬체인'이 무력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정영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북한이 이번에 발사한 '북극성 2형'은 신형 고체 추진 중거리 탄도미사일로 평가됐습니다.

합참 관계자는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SLBM 기술을 적용한 신형 고체추진 중거리 탄도미사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번 발사과정에서 처음으로 궤도형 이동식 발사대가 식별됐다"고 덧붙였습니다.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SLBM 체계를 이용해 사거리를 연장한 새로운 형태의 지상용 중거리 탄도미사일, IRBM을 개발했다는 뜻입니다.

이 때문에 '북극성 2형'에 2단 추진체를 결합하면 사실상 ICBM로서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다만 군은 ICBM의 핵심기술인 대기권 재진입 능력은 추가 검증이 필요하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북한이 본격적인 고체 추진 탄도미사일 발사에 나서면서 우리 군이 구축 중인 '킬체인'이 무력화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고체엔진은 연료 주입절차가 필요없기 때문에 사전에 발사징후를 포착해 선제타격하는 '킬 체인'이 가동되기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한편 우리 군은 해군 이지스함과 그린파인 레이더를 이용해 북한이 '북극성 2형'을 발사한지 2분 내에 궤적을 탐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최초 노동급 미사일로 추정했다가 다시 무수단 개량형으로 정정했지만 결국 신형 IRBM으로 확인돼 헛다리를 짚은 셈이 됐습니다.

연합뉴스TV 정영빈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북극성,2형은,신형,IRBM…킬체인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2,598
全体アクセス
15,978,289
チャンネル会員数
1,828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