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현장 이재용 재소환…이번주 특검수사 분수령

2017-02-13 アップロード · 6 視聴

출연 : 차명진 전 새누리당 의원ㆍ세한대 최진 부총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달 12일 이후 한달 만에 특검에 다시 출석했습니다.

이에 박 대통령의 뇌물 의혹 수사도 중대 고비를 맞게 됐는데요.

이 시간 차명진 전 새누리당 의원, 최진 세한대 부총장 두 분과 함께 이재용 부회장 재소환의 의미와 영장 재청구 가능성을 전망해 보겠습니다.

두 분 어서오세요.

질문 1 현재 특검이 삼성 이재용 부회장을 소환 조사하고 있습니다. 특검이 국내 최대 기업 총수인 이재용 부회장을 2차례나 피의자 신분으로 공개 소환한 것인데요. 어떤 의미로 봐야할까요?

질문 2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오늘 재소환은 지난 달 12일 1차로 소환한 뒤 꼬박 한 달 만이고 같은 달 19일 법원이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한 뒤 약 3주 만입니다. 특검이 보강수사를 많이 하고 불렀다고 봐야겠죠?

질문 3 오늘 이재용 부회장 재소환 조사는 '공정위 특혜' 의혹입니다. 삼성에서는 "특혜가 없었다"고 주장을 하는데요. 삼성 측과 특검 측의 주장, 각각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이재용 부회장의 재소환, 삼성그룹은 초긴장 상태일 것 같은데요.

질문 5 특검팀의 1차 수사기한 만료일이 2월 28일입니다. 보름 가량 남겨둔 가운데 한 차례 구속영장이 기각된 이재용 부회장을 재소환하는 것은 박 대통령의 혐의 입증에 초강수를 두는 것이라는 시각도 있던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법원의 이 부회장의 기각 내용을 보면 법원은 뇌물을 줬다는 사람에 대한 조사만 이뤄졌고 뇌물을 받았다는 사람에 대한 조사는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 등을 이유로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했습니다. 그래서 특검이 이를 보강하는 차원에서 최순실 씨를 지난 주 소환해 뇌물수수 혐의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조만간 박 대통령의 대면조사가 이뤄질 경우 이 대목에 초점이 맞출 것으로 보이는데요. 두 분은 어떻게 관측하십니까?

질문 7 특검이 구속영장을 다시 청구할지 관심입니다. 만약 재청구한다해도 법원이 발부할지도 주목되는데요. 영장 재청구 가능할까요?

질문 8 영장이 또 기각되면 특검 입장에서는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질문 9 만약 영장을 재청구해 발부된다면 박 대통령 측은 수사 협조를 거부할 명분을 찾기 어렵겠죠?

질문 10 조사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현재 답보 상태인 대면조사나 청와대 압수수색에는 영향을 좀 미칠까요?

질문 11 헌재 이야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헌법재판소가 검찰로부터 고영태 씨와 지인들간의 녹취록과 녹음파일 2,000개를 넘겨받았습니다. 이를 두고 국회 측과 대통령 대리인단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2 녹음파일 중에는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 자체를 뒷받침하는 내용도 상당수 있다고 하던데요. 박 대통령 측의 입장을 반박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질문 13 박 대통령 측이 반격의 카드로 내놓은 '고영태 녹음파일'이 증거로 채택이 될까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14 끝으로 정치권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안희정 지사의 지지율 상승세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문재인 전 대표를 빠른 속도로 추격하고 있어서 '문재인 대세론'을 안 지사가 과연 꺾을 수 있을지 예의주시하고 있는데요? 두 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5 안희정 바람을 잠재울 문재인 전 대표의 카드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뉴스현장,이재용,재소환…이번주,특검수사,분수령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282
全体アクセス
15,963,137
チャンネル会員数
1,796

사회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