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방역 軍 투입도 검토…2주일이 고비

2017-02-10 アップロード · 3 視聴


앵커

충북 보은 한우농가도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은 가운데 정부가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문제는 백신 접종후 항체형성에 1주일이 걸리는데다 부족한 O형과 A형 복합백신의 경우 수입에만 1주일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향후 2주일 최대 고비가 될 전망입니다.

김동욱 기자입니다.

기자

네 번째 의심신고가 접수된 충북 보은 한우농가도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 농장의 바이러스 유형 역시 첫 구제역이 발생한 인근 젖소농장과 같은 'O형'으로 확인됐습니다.

두 농장 사이 거리가 약 1.3㎞에 불과한 만큼 전염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지난 5일 이후 구제역 확진 건수는 충북 보은 2건, 전북 정읍, 경기 연천 등 총 4건.

살처분된 소는 이번 확진 판정 농가가 추가되면서 1천 마리를 넘어서게 됐습니다.

O형과 A형 바이러스가 처음으로 동시 발생하면서 정부는 구제역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한 상태.

정부는 18일까지 가축시장을 폐쇄하고 살아있는 가축의 이동을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또 소, 돼지 전수조사 방안과 함께 방역인력 부족 시 군 병력을 투입하는 방안도 검토합니다.

황교안 /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소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돼지로 확산하지 않도록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하지만 구제역과 AI가 동시에 발생하면서 인력 운용이 여의치 않은데다 강추위까지 겹쳐 차단 방역에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또 백신을 접종해도 항체형성까지 1주일이 걸리는데, O형과 A형 복합백신의 경우 물량이 부족해 수입에만 1주일이 소요된다는 점도 걱정입니다.

당국은 구제역이 돼지로 전염될 경우 최악의 가축대란이 일어날 수 있는 만큼 활용 가능한 방안을 모두 동원할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김동욱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구제역,방역,,투입도,검토…2주일이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83
全体アクセス
15,960,697
チャンネル会員数
1,790

경제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