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축산 농가 허가제 적용

2011-03-24 アップロード · 49 視聴


앵커 정부는 가축질병에 대한 방역체계 개선안과 축산업선진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개선안에는 대규모 축산 농가에 대한 단계적 허가제 도입과 검역, 검사 기관의 통합 방안이 포함됐습니다. 김종환 기자의 보도입니다.

(대규모 축산 농가, 내년부터 허가제 도입)
기자 정부는 먼저 내년부터 대규모 농가를 대상으로 축산업 허가제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구제역 등 가축질병 발생시 대규모 농가의 피해가 막대한 만큼 시설 기준을 강화하겠다는 개선책입니다.

(소규모 농가, 등록제 확대 적용)
다만 소규모 농가에 대해서는 이미 시행 중인 축산업 등록제를 확대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유정복 /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축산업 허가제는 규제의 의미라기보다는 오히려 축산업이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축산업에 반드시 필요한 시설을 확보하고 교육을 마친 농가가 축산업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돕니다.”

(가축질병 발생 즉시 강력한 방역조치 돌입)
정부는 또 가축질병 발생 시 초기 대응이 중요한 만큼 즉시 위기 경보 최고 단계에 준하는 강력한 방역조치에 돌입한다는 방침입니다.

(민.관 합동 ‘가축전염병 기동방역기구’ 신설)
동시에 민관 합동 '가축전염병 기동방역기구'를 신설하고 초기 군부대 지원도 제도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인터뷰 유정복 /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민관합동 가축전염병기동방역기구를 사전에 조직했다가 가축질병 발생시 신속한 초등대응에 나설 것입니다.”

(검역 기관 통합 ‘농림수산 검역검사본부’ 설립)
여기에 수의과학검역원과 식물검역원,수산물품질관리원 등 3개 검역, 검사 기관을 통합한 가칭 농림수산 검역검사본부도 설립됩니다.

(백신접종 청정국 지향..상시 예정접종)
정부는 또 백신청정국 조기 획득을 위해 상시 예방접종 후 감염 개체만 처리하는 한편 별도의 백신전문연구센터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축산 차량 등록 의무화..질병 발생시 이동 통제)
정부는 이밖에 축산 관련 차량 등록을 의무화하고 가축질병 발생시 이들의 이동을 통제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김황식 / 국무총리 =“가축 사육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환경친화적인 축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대응 매뉴얼상의 미흡한 부분도 철저히 보완해 나갈 것입니다.”

정부는 다음 달까지 방역 매뉴얼과 축산업 허가제 세부방안을 만드는 한편 구제역 백서를 제작한다는 계획입니다. 연합뉴스 김종환입니다.

(영상.편집 : 김성수)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tag·대규모,축산,농가,허가제,적용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今日のアクセス
163
全体アクセス
15,988,647
チャンネル会員数
1,895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