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노회찬 “촛불은 불평등에 대한 분노”

2017-02-10 アップロード · 136 視聴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61)는 9일 “대한민국은 불평등·불공정이라는 인화물질로 가득 찬 화약고”라며 “촛불시민혁명은 극심한 불평등에 대한 참을 수 없는 분노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비교섭단체 대표발언에서 “많은 사람들이 최순실과 정유라를 거론하지만 그들은 단지 불씨를 던졌을 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불평등 타파’를 위해 비정규직법 개정과 증세를 주장했다. 그는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비정규직 임금을 정규직 80% 수준으로 올리자고 한 제안을 환영한다”며 “여야가 힘을 합쳐 처리하자”고 말했다.

증세와 관련해선 대기업 법인세율(22%→25%), 소득세 최고세율(40%→45%), 손자·손녀 상속세율(30%→50%) 인상을 제시했다.

노 원내대표는 2월 임시국회에서 선거연령 18세 하향,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 등 정치개혁 법안과 다중대표소송제·전자투표제 도입, 공정위의 전속고발권 폐지, 재벌의 편법승계 무효화 등 재벌개혁 법안을 반드시 통과시킬 것을 촉구했다. 정의당 숙원인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도입을 두고는 “내년 지방선거 때 개헌안과 함께 선거제도 개혁안을 국민투표에 부치자”고 제안했다.

노 원내대표는 또 “국회가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된 자신의 행위에 눈감을 수 없다”며 이번 임시국회에서 ‘(가칭) 국회 관련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진상조사특위’ 구성을 제안했다. 국회의 부역 행위를 조사하자는 것이다.

〈조미덥 기자 zorro@kyunghyang.com·화면제공 국회방송〉


경향신문 홈페이지 http://www.khan.co.kr/

경향신문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kyunghyangshinmun

경향신문 트위터 https://twitter.com/kyunghyang

스포츠경향 홈페이지 http://sports.khan.co.kr/

스포츠경향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portkh

스포츠경향 트위터 https://twitter.com/sportskh

tag·경향신문,정치,노회찬,새누리당,특검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정치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