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보우 라이브 영상

2005-09-21 アップロード · 8,208 視聴

Rainbow의 Stargazer, A Light In The Black (Rainbow Rising Tour 1976)

1. 그룹의 탄생
Rock계의 3대 산맥 중의 하나로 불리는 Deep Purple은 새로운 멤버들을 보강하고 74년 앨범 [Burn]을 발표하면서 새로운 음악 스타일을 선보이게 된다.
즉 이전의 직선적이고 격렬한 Hard Rock 대신 Soul, Funk를 도입한 새로운 면모를 선보였다. 이어서 [Stormbringer]를 발표할 때는 음악적 주도권이 새로 가입한 멤버들에게로 많이 넘어가게 된다. 결국 이에 불만을 품은 기타 연주자 리치 블랙모어(Ritchie Blackmore)는 75년 초 유럽 공연 이후 평소 자신들의 공연에 오프닝을 서서 친분이 있던 그룹 Elf의 멤버들을 독일의 스튜디오로 불러 자신의 솔로 앨범 작업에 몰두하였다.

여기서 평소 하고싶던 음악을 순조롭게 녹음한 리치는 결과에 만족하고 Deep Purple의 탈퇴를 선언한 뒤 Elf 멤버들과 자신의 그룹 레인보우(Rainbow)를 결성하게 된다. 이는 거대한 3대 산맥이 여러 갈래의 줄기로 갈라지는 순간이었으며, 진자줏빛이 여러 색깔과 더불어 무지개빛으로 전환되는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는 순간이었다.

2. 보컬 로니 제임스 디오(Ronnie James Dio)와의 전성기
데뷔 앨범 [Ritchie Blackmore's Rainbow]에서는 2기 Deep Purple의 음악과 비슷한 직선적이고 격렬한 Hard Rock에 리치 특유의 클래식, 동양적인 선율이 절묘하게 결합된 음악을 들려주고 있다.
리치는 더 나은 음악을 하기 위해 보컬인 디오를 제외한 모든 멤버를 교체하여 드럼에 코지 파웰(Cozy Powell)등 최고의 멤버로 구성된 라인업으로 최고의 앨범 [Rising]을 발표한다. 특히 대작 "Stargazer"는 크게 주목받았다.

앨범 발표 후 76년 최고의 멤버에 의한 세계 순회 공연을 하는 등 전성기를 누린다. 하지만 베이스가 Uriah Heep 출신의 마크 클라크(Mark Clarke)로 교체되었다가 새 앨범 작업 도중키보드인 토니 케어리(Tony Carey)와 함께 탈퇴함에 따라 새 앨범 녹음 대신 76년의 공연 내용으로 실황 앨범을 제작하게 된다.
이렇게 해서 77년 실황의 격렬함과 독특한 편곡이 조화된 명 실황 앨범 [On Stage]를 발표한다. 78년 멤버를 보강하고 [Long Live Rock & Roll]을 발표하여 2집의 격렬함과 1집의 다양한 음악성이 조화된 음악을 들려준다. 그러나 드러머 코지 파웰을 제외한 전원을 교체하고 리치는 새로운 음악을 구상하게 된다.

3. 옛 동지 로저 글로버(Roger Glover)와의 작업
새로 보강된 멤버는 디오와는 다르지만 헤비메틀 보컬의 또 다른 전형을 보여주는 그래험 보넷(Graham Bonnet), 그리고 Deep Purple 시절 같이 활동했던 베이스 주자 로저 글로버였다. 특히 로저는 그룹 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 외에 키보드로는 돈 에이리(Don Airey)가 참가한다.

80년 [Down to Earth]를 발표하는데 여전히 강렬한 음악을 들려주긴 하지만 디오 시절과는 조금 다른 분위기가 나며, "Since You''ve Been Gone"은 대중적으로 크게 히트한다. 이듬해 "Monsters of Rock" 콘서트에서 좋은 공연을 보여준 뒤에 그래험 보넷과 코지 파웰이 탈퇴한다.
새로운 보컬로 조 린 터너(Joe Lynn Turner)를 영입하여 좀 더 멜로디 중심의 대중적인 Rock을 하게 된다. 81년 [Difficult to Cure]를 발표하여 "I Surrender"를 크게 히트시켰다. 또한 베토벤의 9번 합창 교향곡을 편곡한 타이틀곡이 이후의 기타 중심의 음악을 자극시키기는 하지만 예전의 팬들로부터는 점차 외면을 받는다.

82년 [Straight Between the Eyes]와 83년 [Bent Out of Shape]에서는 변화된 그들의 스타일을 더 발전시키지만 전성기만큼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84년 2기 Deep Purple의 재결성으로 그룹은 공중분해되고 만다.
그 후 86년 후기 레인보우의 공연 실황을 중심으로 하되 각각 디오와 그래험 보넷이 있던 시절의 미발표곡과 실황을 모은 회고 형식의 앨범 [Finyl Vinyl]이 발매된다.

4. 재결성
재결성한 Deep Purple은 처음엔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과거만큼 신선하지 않은 음악과 불안한 멤버 변동 끝에 93년 리치가 결국 다시 탈퇴하고 새로운 뮤지션들을 오디션 하여 95년 새 앨범 [Stranger in Us All]을 발표하게 된다.
과거에 향수를 가진 예전 팬들에게 환영을 받기도 했으나, 리치는 포크와 발라드 중심의 새로운 프로젝트 Blackmore's Night과 활동을 병행하다가 결국 새 프로젝트에만 전념하여 사실상 활동 중단 상태가 된다.

하지만 레인보우는 리치가 이끌었던 그룹인 만큼, 초기의 "Rainbow Eyes", "Catch the Rainbow" 등에서 보여준 전통을 새 프로젝트가 계승하고 있다.

5. 후기
수많은 훌륭한 뮤지션들이 그의 그룹을 거쳐가면서 그때마다 각각의 개성을 살린 독특한 음악을 만들어내었으며 끝없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음악을 추구해 온 리치 블랙모어는 이 후의 기타리스트들에게 그만의 독특한 스타일로 많은 영향을 남겼다(80년대의 수많은 속주 기타리스트들 중 그의 영향을 받은 사람은 상당수이다).
50이 넘은 많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자신의 음악 스타일과 많이 다른 새로운 프로젝트 Blackmore's Night에 전념하는 등 그의 음악에 대한 열정은 계속되고 있다.

관련 그룹, 그룹을 거쳐간 솔로 활동 가수들:
Deep Purple, Elf, Dio,, Black Sabbath, Wild Horses, Joe Lynn Turner, Graham Bonnet, Cozy Powell Blackmore's Night

영향받은 그룹, 가수들:
Yngwie Malmsteen, Impelliteri, etc.

tag·뮤비

非会員の場合は、名前/パスワードを入力してください。

書き込む
cyschj
2008.06.23 08:45共感(0)  |  お届け
감사히 들을께요삭제
gogs123
2006.12.13 12:01共感(0)  |  お届け
담아갈게요^^삭제
paranoid11
2006.07.29 03:59共感(0)  |  お届け
너무 갖고싶었던 영상입니다. 옛생각도 나고요 감사드립니다. 쌩유!삭제
jyune
2006.05.24 12:28共感(0)  |  お届け
감사합니다 퍼갈께요~ ^^삭제
mynamesanggu
2006.03.24 12:12共感(0)  |  お届け
삽질해갑니다~ +ㅁ+삭제
ch12302002
2006.03.05 04:05共感(0)  |  お届け
이야~ 너무 재밌어서 스크랩해갑니다~ ^^삭제
vocal
2005.11.17 02:45共感(0)  |  お届け
제 삽질 하나로 축복받는 영상 되길 기원합니다. ^_^삭제

락과 메탈

リスト形式で表示 碁盤形式で表示